인후염과 편도염은 목구멍에 통증을 유발하고 두통과 발열을 유발해 식욕을 떨어트린다. 이때 많은 이들이 밥 대신 시원하고, 넘기기 좋은 '아이스크림'을 먹고는 한다. 항간에는 '목 아플 때 아이스크림을 먹는 게 좋다'는 말도 있다. 정말 그럴까?
목 아플 때 아이스크림 먹으면 나을까?인후염이나 편도염이 심해 목이 부었을 때는 아이스크림과 같이 찬 것을 먹으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면역반응으로 확장되었던 혈관이 수축하고 신경이 일시적으로 마비되어 통증이 진정되고, 염증이 가라앉기 때문이다. 또 목 점막에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여 증상 완화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편도선 수술 후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수분 섭취와 칼로리 섭취가 어려워 아이스크림 섭취를 권하기도 한다.다만, 아이스크림과 같이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줘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아이스크림으로 통증이 줄어드는 것은 임시방편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인후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 적절히 치료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하게 인후통 완화하는 방법은?인후염, 편도염으로 인후통이 찾아왔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면역력 증진에 도움 되는 비타민 b, c, d, 아연 등을 충분히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아울러, 7~8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하는 것도 면역력 증진에 도움 된다. 당이나 나쁜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피한다.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에어컨 바람이 호흡기에 직접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한다.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단, 과도하게 뜨거운 차는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아울러, 커피나 홍차의 경우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